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TAR & IRON REMOVAL

철분, 타르 제거

세차만으로 쉽게 제거되지 않고 전용 케미컬로만 지울 수 있는 오염물이 딱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차량 하단에 생기는 거뭇한 점인 타르와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도장면에 고착되어 있는 철분입니다. 생소하지만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차량의 광을 저하시키는 자동차 철분, 타르 제대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분 제거

철분은 자동차 휠에서 올라온 브레이크 분진이나 공기 중의 철분이 도장면에 앉아 고착되는 오염물입니다.  눈에 바로 띄진 않지만 장시간 방치될 경우 도장면을 꺼끌거리게 만들거나 부식되면서 도장면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확인 방법

도장면 철분 제거는 보통 1년에 한 번, 공단 지역이나 바닷가에서 주행할 경우 3~6개월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철분이 바로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주행 환경도 항상 다른데 주기마다 차량 전체에 철분 제거제를 뿌리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철분 제거 전에 제대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먼저, 손으로 도장면을 만져봤을 때 꺼끌꺼끌한 느낌이 든다면 철분이 도장면에 붙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얇은 비닐장갑을 끼고 만져보면 더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철분 제거제를 전체에 도포하기 전, 철분이 가장 많이 생기는 앞바퀴의 뒤쪽에 철분 제거제를 분사해 보라색 반응을 확인합니다. 흰 차의 경우 보라색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검은 차의 경우 확인이 바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바닥에 하얀 종이를 깔아 떨어지는 약제의 색상을 확인합니다. 반응이 따로 없다면 아직 철분 제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철분 제거 방법

자동차 도장면 철분 제거는 고압수를 이용해 철분 제거제를 행궈야 합니다. 그래서 세차 부스 안에서 세차를 마치고 드라잉 전에 진행합니다.

 

도장면은 자동차 휠만큼 철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철분 제거제 원액 그대로 사용하기보다 1:1~1:3 정도로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세차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오염물로 인해 철분이 직접 반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세차까지 세차를 마친 후 드라잉 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철분 제거 순서

프리워시 → 본세차 → 철분 제거 → 드라잉

세차를 깨끗하게 마친 후 철분 제거제를 도장면에 고르게 분사한 뒤 철분이 반응할 시간을 기다립니다. 그리고 철분이 보라색 반응을 일으키며 녹아내리면 고압수로 깨끗이 헹궈냅니다. 철분 제거제를 물로 헹궈낼 때는 철분 제거제가 마르기 전에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르 제거

타르는 주로 차량의 하단, 특히 바퀴 뒤쪽에 생기는 검은 점처럼 생긴 오염물로 아스팔트 도로를 주행할 때 마찰열로 인해 녹은 타르가 바퀴를 타고 올라와 차량 하단에 들러붙습니다.

 

특히 새로 포장한 도로 또는 비나 눈이 많이 온 뒤 엉망이 된 도로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장마철이나 겨울철 눈이 많이 온 뒤에는 타르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르 확인 방법

타르는 차량 하단에 생긴 검은 점이기 때문에 흰 차는 차량 하단에서 바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 차는 잘 보이지 않아 제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차량 하단에 모두 타르 제거제를 분사해 볼 수도 없는데 검은 차는 어떻게 타르를 확인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검은색 차량의 하단부를 핸드폰 LED로 비춰보면 빛이 반사되지 않는 점이 보이는데 그 부분이 바로 타르입니다.

 

타르 제거 방법

타르는 힘으로 문질러 제거하면 도장면에 흠집이 생길 수 있으니 꼭 타르 제거제를 이용해 제거합니다. 그리고 타르 제거하는 순서는 물기 제거를 한 후에 작업하면 됩니다.

 

타르 제거제를 타르가 있는 부위에 분사하면 일정 시간 뒤 타르가 녹아내리는 것이 보입니다. 타르가 다 녹고 나면 극세사 타월로 닦아주면 됩니다.

 

타르는 크기가 클수록 녹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 충분히 녹기를 기다렸다가 닦아냅니다. 다 녹지 않은 상태에서 힘으로 문지르면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타르가 녹아 제거하기 쉬워질 때까지 반응시간을 충분히 주고 한 번에 지워지지 않는다면 반복 작업을 통해 제거합니다.

 

타르 제거제로 제거할 수 있는 오염물(스티커, 접착제)

타르 제거제로 제거할 수 있는 오염물은 타르뿐이 아닙니다. 문콕 스티커 또는 주차 스티커와 같은 스티커 자국, 그리고 스티커와 같이 끈끈한 성질을 가진 나무 진액, 송진도 타르 제거제를 이용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타르가 다 녹지 않은 상태에서 힘으로 문질러 때어내면 스월마크나 스크레치를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타르가 녹아서 제거하기 쉬워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작업을 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상으로 철분과 타르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철분과 타르 제거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게시판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이전
{$paginationNo}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