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디테일링이란?

디테일링

처음 디테일링을 접하는 분들은 ‘디테일링’이라는 단어부터 어떤 것인지 감이 오지 않고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세차면 세차지 디테일링이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디테일링’ 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테일링이란

많은 분들이 ‘디테일링 = 세차’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차는 디테일링의 한 부분이며 디테일링이란 판금, 도색 등 부품 교체 없이 차량을 신차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모든 과정입니다. 때문에 당연하게도 안전하게 세차하는 방법부터 폴리싱 작업까지 포함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덴트까지 디테일링 범주에 포함시키는 추세입니다.

디테일링 정의

디테일링이란 판금, 도색 등 부폼 교체없이 차량을 신차 상태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방법

디테일링 초보자 주의할 점

 

초보자 분들이 디테일링을 시작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힘 조절’과 ‘체력’입니다.

여기서의 ‘힘 조절’은 세차하는 과정에서 안 지워지는 오염물을 발견했을 때 과하게 힘을 줘서 문지르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 세차하는 과정이나 물기 제거하는 과정에서 열심히 힘을 줘서 문지르곤 합니다. 힘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아주 간단한 과정임에도 오히려 도장면에 스크래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력’은 무턱대고 장비부터 구매하여 모든 과정을 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실제로 디테일링을 해보면 간단히 하더라도 세차부터 코팅까지 1시간은 넘어갑니다. 본인의 체력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디테일링 모든 과정의 장비부터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상 셀프세차장에 가면 세차만 하고 지쳐버려서 나머지 과정은 버거워 포기하고 다음번으로 미루게 됩니다. 때문에 처음에는 초보자용 세트 구성품 만 구매하여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체력이 된다 싶으면 제품과 과정을 한가지씩 늘려나가며 디테일링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테일링 순서

디테일링의 순서을 알기 전에 디테일링이 어떻게 나뉘는 지 먼저 이해하면 순서에 대한 것은 더 쉬워집니다.

디테일링은 먼저 ‘세정’과 ‘코팅’으로 나뉩니다. 말 그대로 더러운 부분을 세정한 뒤 코팅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다음으로는 ‘습식’과 ‘건식’으로 나뉩니다. 말 그대로 물을 써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고, 물기를 모두 제거한 뒤 진행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지만 일반적인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이렇게 순서를 한눈에 보고 나면 다소 어렵게 느껴지고 뒤죽박죽 섞일 수 있지만 먼저 말씀드린 세정과 코팅, 그리고 습식과 건식을 생각하시면 조금 더 쉽습니다.

세차 부스, 즉 물을 쓰는 환경에서는 습식 방식을 모두 마무리하고 드라잉 공간에서는 물기를 모두 제거한 뒤 건식 방식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세차 부스에서 습식 코팅까지 모두 진행했다면 드라잉 공간에서는 건식 오염물 제거하는 세정 과정 없이 물기만 제거하고 마무리합니다.

반대로 건식으로 페인트 클렌징 또는 타르 제거를 할 계획이 있다면 습식 코팅은 진행하지 않고 드라잉 공간에서 오염물을 제거한 뒤 코팅하면 세차가 마무리됩니다.

셀프세차장 종류

이런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셀프 세차장은 크게 두 가지로 세차 부스와 드라잉 공간이 모두 야외인 실외 세차장과 실내 세차 부스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실내 세차장입니다.

 

실외 세차장은 보통 충전 카드를 태그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고압수, 폼건 등을 사용할 때마다 카드를 태그하고 주어진 시간 안에 사용합니다. 실내 세차장은 시간 단위로 예약하여 예약한 시간동안 고압수 같은 장비 사용 회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어떤 곳이 더 좋다고 할 것 없이 본인에게 맞고 편한 세차장에서 세차를 즐기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디테일링이란 무엇이고 어떤 것을 주의해서 진행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업로드될 디테일링 가이드는 디테일링을 처음 접하시는 보든 분들을 위해 오토브라이트 다이렉트 코리아가 직접 작성한 디테일링 과정 별 설명입니다. 처음 디테일링을 접하는 분들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을 알기 쉽게 영상과 글로 설명하였습니다.

디테일링에 정답은 없기 때문에 저희가 제시하는 모든 가이드를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만큼 취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여러 방법들로 즐거운 디테일링 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
{$paginationNo}
다음
»